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파리바게트에서 샐러드를 사서 점심에 먹었습니다. 시중에서 오이 들어간 샐러드 많이 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오이 참 좋아합니다. 하지만 지인들 중에서 오이 냄새 또는 식감이 싫다고 오이를 꺼려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오이의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릴테니 잘 알고 계셔서 주변 지인들한테도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이 정보





오이(cucumber)는 95%가 수분이라고 합니다. 목이 마를 때 오이를 먹을 정도로 수분이 많습니다. 오이는 김치, 장아찌, 샐러드. 피클 등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이는 3000년 전에 인도에서 재배하기 시작했다고 추정됩니다. 오이는 크게 취청과 다다기 두 종류로 구분합니다. 취청은 무침용, 다다기는 샐러드, 오이소박이 등으로 사용됩니다.




효능


· 효능1) 다이어트 

오이는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수분이 많아서 높은 포만감을 주고 당과 지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프로다이어터 분들이 애용한답니다.




· 효능2) 숙취 해소

칼륨 성분이 있어서 이뇨 작용을 촉진 해서 숙취 해소와 부종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 효능3) 피부 미용 

오이는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좋고 팩으로 하게 될 경우 오이의 시트룰린과 유기산 성분이 미백, 보습. 진정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 효능4) 고혈압 예방

오이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으며 나트륨을 많이 섭취 하셨을 경우 오이 섭취하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 효능5) 노화 방지

오이의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에 도움이 되고 수분과 칼륨이 많아서 피부와 혈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효능6) 뼈가 튼튼

오이에는 비타민K가 있습니다. 비타민K는 뼈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칼슘(Ca) 성분이 몸에서 배출되는 것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뼈가 더 건강하고 튼튼하게 될 수 있습니다.





· 효능7) 항암효과

오이에는 플라보노이드, 쿠커비타신 등 항산화 물질들이 풍부하여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고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효능8) 입냄새 제거 

오이는 구취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입속이 건조할 수록 구취가 심해지는데 오이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건조함을 막고 또한 오이의 폴리페놀 성분이 입냄새 원인인 박테리아를 제거하기 때문에 입냄새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효능9) 수분 보충

오이는 약 95%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의 70%는 수분이고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 됩니다. 등산할 때 오이를 챙겨가시면 갈증 제거와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효능10) 변비 개선

오이의 펙틴 성분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변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효능11) 혈당 수치 조절

오이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오이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효능12) 땀띠 치료

오이는 차가운 성질이 있어서 열을 낮추고 땀띠를 진정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 효능13) 모발 강화

오이의 이산화규소 성분은 머리카락과 손발톱을 강하고 윤기 나게 해준다고 합니다.


오이 칼로리

오이(100g) 10kcal 입니다.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오이 부작용


오이 섭취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잔 식품입니다. 몸이 상대적으로 차신 분들 또는 장이 민감하신 분들한테는 복통 또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오이의 꼭지 부분은 드시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이 고르는 법


오이는 색이 진하고 일정한 모양과 두께를 보시고 고르시면 됩니다. 꼭지는 푸르고 수분기 머금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이 표면의 가시가 날카로울 수록 신선도가 높다고 합니다.


오이 보관방법


오이는 랩에 싸서 냉장고에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열흘 정도 보관가능하다고 합니다. 냉동 보관도 할 수 있는데 오이를 썰어서 소금에 절여서 냉동보관 하시면 됩니다. 오이는 당근 또는 배와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

오이는 건강과 다이어트에도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밥, 국, 샐러드. 김치, 피클 등 활용성도 매우 높은 식품입니다. TV 보시면서 과자 대신 오이를 먹거나, 오이로 팩을 하는 장면도 드라마에서 자주 보셨을 겁니다. 일상에서 정말 친숙한 오이, 오늘 한 번 드셔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좋아요와 구독 댓글은 힘이됩니다!! 사랑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