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필수 건강 정보/식품

유자차 효능

팩트루 2020. 12. 6. 15:51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자차에 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유자차 모두 좋아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겨울철 손님들에게 따뜻한 유자차 한 잔 드리기 참 좋은 음료입니다. 달콤함과 새콤한 맛이 단연 일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자차의 효능까지 알고 드시면 더 건강하고 자주 드실 수 있겠죠? 유자차에 전반적인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유자

유자차란?

 

유자

유자차는 유자껍질과 속을 분리한 후 설탕에 절이고 속부분만 물에 끓인 다음, 껍질은 채썰고 속부분만 우려낸 물과 함께 유자청을 섞어서 마시는 차입니다. 유자는 11~12월이 제철기입니다. 동의보감에서 유자는 '위 속의 술독을 풀어주고 입냄새를 제거해준다' 합니다.

유자청은 유자를 설탕이나 꿀과 함께 담아 밀봉해서 서늘한곳에 1~4개월정도 숙성하면 유자청이 만들어집니다.

유자차 효능

· 1) 고혈압 신경통 관절염 예방

유자에는 정유(pinene), 리모넨, 펙틴 성분이 풍부한데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신경통 및 고혈압, 관절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유자

 

· 2) 감기 예방

유자에는 비타민C가 정말 풍부합니다. 비타민C하면 생각나는 레몬의 3배 가량 많다고 합니다. 몸살, 소화불량에 특히 도움된다고 합니다. 리모넨 성분은 기침을 줄이고 목의 붓기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우수하다고 합니다.
유자

 

· 3) 면역력 강화 

유자의 비타민C 성분은 면역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처 면역력을 튼튼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유자

· 4) 숙취 해소

유자의 비타민C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여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유자

 

· 5) 피부 미용

 
 
유자에는 피닌, 미르신, 터르피닌이 풍부한데 이 물질들은 항산화 작용으로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억제하고 미백 기능에도 좋다고 합니다.
유자

· 6) 흡연자에게 효과적

흡연자는 담배 1개비를 피우면 25mg의 비타민C가 파괴되는데 비타민C 보충에 효과적이며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유자

·7) 항암효과

유자의 비타민C 성분과 리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항암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유자

· 8) 피로 회복

유자에는 구연산 성분이 있는데 구연산의 대표적인 기능이 젖산을 줄여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유자

 

· 9) 임산부 및 임신 계획

유자의 엽산은 비타민B의 일종인데 임신을 계획한 여성들에게 매일 0.4mg의 엽산 섭취가 권장된다고 합니다. 엽산 과복용에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데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엽산 부족으로 다운증후군, 기형아를 출산할 가능성도 있다고 하니 엽산 복용을 권장드립니다.
유자

 

· 10) 각기병 및 괴혈병 예방

유자에는 비타민B1,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각기병과 괴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유자

 

칼로리

유자차 1잔(100g) 70kcal 입니다. 

유자

 

부작용

유자

유자차에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자차는 둥굴레차와 비슷하게 차가운 성질을 갖고있습니다. 평소 장이 민감하신 분들에게는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고 몸이 차가우신 분들 또한 주의해서 드셔야 하고 당뇨가 계신 분들은 유자차 섭취를 지양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유자

유자청은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보관하시길 바라며 개봉 후에는 냉장보관 하시면 됩니다. 당분이 많기 때문에 쉽게 상하지는 않지만 냉장 보관을 추천드립니다. 추운 날씨에 따뜻한 유자차 한 잔 드시면서 코로나에 민감한 요즘 감기 예방 철저히 하시길 바랍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관련글

반응형